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4월 제철 음식 건강에 좋은 제철음식 소개 좋은 식재료 고르기

반응형

엄마와 함께 살 때는 제철에 맞는 음식이 식탁에 올라왔었는데, 제가 직접 살림을 꾸리다 보니 직접 제철음식을 검색하게 됩니다. 꽃피는 4월에 자라는 건강도 좋고, 맛도 좋은 제철음식 소개하고자 합니다. 4월의 대표적인 제철음식에는 냉이, 주꾸미, 소라, 더덕, 두릅, 참다랑어 등이 있는데요, 각 음식의 효능 및 좋은 식재료를 고르는 방법도 함께 소개합니다.

 

 

 

 

4월 제철음식 

 

 

 

1. 냉이 

 냉이 100g 속에는 단백질, 칼슘, 인, 철, 칼륨 등이 함유되어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비타민A, B1, B2, 나이신, C가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아주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때문에 피로 해소와 춘곤증에 아주 좋고, 무기질 성분도 다양해서 지혈과 산후출혈 등에 처방하는 약재로도 사용됩니다. 

좋은 냉이는 입과 줄기가 작은 어린 냉이가 맛이 좋고, 뿌리는 단단하지 않고 잔털이 적은 것을 골라야 한다고 합니다. 

 

 

 

2. 주꾸미 

많이들 쭈꾸미로 알고 계시지만 정확한 표준어 표기는 주꾸미입니다. 주꾸미는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효과가 있고,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A, B1, B2, B6, C, E 등의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좋은 주꾸미는 다리의 흡반이 풍부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소라 

소라는 열량이 적고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꼬들꼬들 씹히는 재미도 있고, 맛도 있어서 아이들 반찬으로도 술안주로도 제격입니다.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회복시키는 음식을 만들어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라는 두부와 같이 섭취하면 좋은데, 두부와 같이 먹으면 소라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고, 두부에 부족한 아연, 엽산 등을 소라를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좋은 소라는 살아 있고, 살이 위로 빠져나오지 않은 것,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살이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4. 더덕

더덕에는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질환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기침, 가래, 천식,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염증 치료, 피부 해독, 자양강장 등에도 좋은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고기의 산성 성분이 중화된다고 하니 고기 섭취하실 때 함께 곁들이기를 추천드립니다. 

좋은 더덕은 뿌리가 희고 굵으며, 몸 전체가 곧게 쭉 뻗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또한 표면 주름이 깊지 않고 잔가지가 많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5. 두릅

두릅은 단백질과 회분이 많고, 비타민 C, A, 칼슘과 섬유소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굉장히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두릅을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두릅 특유의 향과 씹는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좋은 두릅은 두릅순이 연하고 굵은 것, 잎이 피지 않는 것, 껍질이 지나치게 마르지 않는 것, 향기가 강한 것이 좋습니다.

 

 

 

6. 참다랑어(참치)

참치라고도 불리는 참다랑어는 DHA, EPA가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이 낮아 바다의 닭고기라고 부릅니다. 흔히 알고 있는 참치캔에 들어가 있는 생선은 가다랑어로 진짜 참치는 아닙니다. 참고하세요. 참다랑어에는 앞서 말했듯 DHA, EPA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 등 혈관계질환 예방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으니 꼭 알아두세요. 

육질은 붉은색을 띠고, 고운 육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급입니다. 눌러봤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